1. 우리가 살아가는 곳
[1차시]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교과서 6~9쪽)
[2차시] 위치의 개념 알기 (교과서 10~13쪽)
[3차시] 고장의 위치를 알아보는 여러 가지 방법 살펴보기 (교과서 14~17쪽)
[4차시] 지도를 이용하여 고장의 위치 찾기 (교과서 18~21쪽)
[5차시] 동서남북 알아보기 (교과서 22~25쪽)
[6차시] 그림 기호의 쓰임과 그림 기호 만들기 (교과서 26~29쪽)
[7차시] 지도에서 기호가 필요한 이유 알기 (교과서 30~35쪽)
[8차시] 고장의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36~39쪽)
[9차시] 땅의 모양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40~43쪽)
[10차시] 계절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44~47쪽)
[11차시] 자연 현상의 슬기로운 극복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48~51쪽)
[12차시] 자연환경에 따라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알아보기 (교과서 52~55쪽)
[13차시] 산업 발달에 따라 달라지는 고장의 변화 모습 살펴보기 (교과서 56~61쪽)
[14차시]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교과서 62~63쪽)
2. 이동과 의사소통
[1차시]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교과서 64~67쪽)
[2차시] 우리 생활에서 이동 수단의 필요성 알아보기 (교과서 68~71쪽)
[3차시] 우리 생활에서 의사소통 수단의 필요성 알아보기 (교과서 72~75쪽)
[4-5차시] 이동 수단의 발달 과정 알아보기 (교과서 76~81쪽)
[6-7차시]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 알아보기 (교과서 82~87쪽)
[8차시]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모습 알아보기 (교과서 88~91쪽)
[9차시]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이동 수단 찾아보기 (교과서 92~95쪽)
[10차시] 지역에서 활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수단 찾아보기 (교과서 96~99쪽)
[11차시] 오늘날의 이동과 의사소통의 문제점 찾아보기 (교과서 100~103쪽)
[12차시]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변화에 따른 미래의 생활 모습 설명하기 (교과서 104~107쪽)
[13차시] 미래의 모습 표현하기 (교과서 108~111쪽)
[14차시]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교과서 112~113쪽)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1차시]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교과서 114~117쪽)
[2차시] 중심지의 뜻을 알고 우리 고장의 중심지 찾기 (교과서 118~123쪽)
[3-4차시] 우리 고장의 중심지를 견학하고 그 모습 발표하기 (교과서 124~129쪽)
[5차시] 여러 고장의 중심지들을 비교하고 중심지의 특징 정리하기 (교과서 130~133쪽)
[6차시] 여러 사람이 모이기 편리한 곳의 모습 예상하기 (교과서 134~137쪽)
[7-8차시] 버스나 지하철역 주변의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 고장의 버스나 지하철 노선 알아보기 (교과서 138~141쪽)
[9차시] 우리 고장의 버스나 지하철이 이어 주는 곳을 지도에 그려 보고 중심지 찾기 (교과서 142~145쪽)
[10차시] 우리 고장 중심지의 옛날 모습 알아보기 (교과서 146~151쪽)
[11-12차시] 미래의 우리 고장 중심지의 모습 상상하기 (교과서 152~155쪽)
[13차시] 우리 고장에 새로 생긴 중심지를 찾고, 옛날부터 있던 중심지와 비교하기 (교과서 156~159쪽)
[14차시] 중심지가 새로 생기는 까닭 알기 (교과서 160~163쪽)
[15차시] 옛날부터 있던 중심지의 변화 모습 알아보기 (교과서 164~167쪽)
[16차시]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교과서 168~169쪽)
'초3 > 초3-1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3-1사회 요점정리와 단원평가 (0) | 2014.10.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