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상의 세계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드라마의 특성 알기(교과서 5~9쪽)
[2차시]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10~13쪽)
[3~4차시]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 위한 단서 찾기(교과서 14~17쪽)
[5~6차시]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교과서 18~23쪽)
읽기
[1~2차시] 시의 특성을 생각하며 작품 읽기(교과서 5~9쪽)
[3~4차시] 동화의 특성을 생각하며 작품 읽기(교과서 10~20쪽)
[5~6차시] 희곡의 특성을 생각하며 작품 읽기(교과서 21~31쪽)
2. 정보와 이해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교과서 25~27쪽)
[2차시]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28~31쪽)
[3차시]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32~37쪽)
[4차시] 조사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계획 세우기(교과서 38~40쪽)
[5~6차시]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 쓰기(교과서 41~45쪽)
읽기
[1차시] 글쓴이의 관점에 대하여 알아보기(교과서 33~37쪽)
[2~3차시]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38~41쪽)
[4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관점 파악하기(교과서 42~45쪽)
[5~6차시] 글쓴이의 관점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46~51쪽)
3. 다양한 주장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토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47~50쪽)
[2~3차시]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 알기(교과서 51~55쪽)
[4차시] 학습 상황에서 해결하여야 할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기(교과서 56~59쪽)
[5차시] 토의 절차에 따라 토의 마무리하기(교과서 60~63쪽)
[6차시] 토의 내용 발표하기(교과서 64~65쪽)
읽기
[1차시] 논설문의 특성 알기(교과서 53~58쪽)
[2~3차시]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59~62쪽)
[4차시]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63~66쪽)
[5~6차시]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67~73쪽)
4. 나누는 즐거움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인사말의 특성 알기(교과서 67~69쪽)
[2차시] 인사말이 필요한 경우 알기(교과서 70~72쪽)
[3차시]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을 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73~75쪽)
[4차시]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을 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76~79쪽)
[5~6차시]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하기(교과서 80~85쪽)
읽기
[1차시] 참여를 바라는 글의 특성 알기(교과서 75~79쪽)
[2~3차시] 참여를 바라는 글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80~84쪽)
[4차시]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85~88쪽)
[5~6차시]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며 글 읽기(교과서 89~97쪽)
5. 사실과 관점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뉴스의 특성 알기(교과서 87~90쪽)
[2차시] 뉴스의 짜임새 알기(교과서 91~94쪽)
[3차시] 뉴스의 관점을 찾는 방법 알기(교과서 95~98쪽)
[4차시] 뉴스를 보고 관점 파악하기(교과서 99~101쪽)
[5차시] 정보나 사건에 대한 관점이 드러나게 뉴스를 만들기 위한 계획 세우기(교과서 102~103쪽)
[6차시] 정보나 사건에 대한 관점이 드러나게 뉴스 만들기(교과서 104~106쪽)
읽기
[1차시]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99~102쪽)
[2~3차시]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103~107쪽)
[4차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알아보기(교과서 108~109쪽)
[5~6차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파악하며 글 읽기(교과서 110~115쪽)
6. 타당한 근거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연설이 필요한 경우 알기(교과서 109~111쪽)
[2차시] 연설문의 특징 알기(교과서 112~117쪽)
[3차시]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118~121쪽)
[4~5차시]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쓰기(교과서 122~125쪽)
[6차시] 내가 쓴 연설문을 바탕으로 하여 연설하기(교과서 126~127쪽)
읽기
[1차시] 글을 읽고 이어 주는 말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117~121쪽)
[2~3차시] 이어 주는 말의 쓰임새를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122~126쪽)
[4차시] 글을 읽고 주장과 근거의 연결 관계 알아보기(교과서 127~130쪽)
[5~6차시] 주장과 근거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131~139쪽)
7. 문학의 향기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129~133쪽)
[2~3차시]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교과서 134~137쪽)
[4차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138~143쪽)
[5~6차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교과서 144~149쪽)
읽기
[1차시]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141~145쪽)
[2차시] 비유적 표현의 특성 알기(교과서 146~149쪽)
[3차시] 비유적 표현의 특성을 생각하며 시 읽기(교과서 150~152쪽)
[4차시] 비유적 표현의 효과 알기(교과서 153~155쪽)
[5~6차시]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교과서 156~165쪽)
8. 함께하는 마음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 하기가 필요한 까닭 알기(교과서 151~153쪽)
[2차시] 상대방을 배려하여 말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154~158쪽)
[3차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 하기(교과서 159~161쪽)
읽기
[1차시] 웃음을 주는 글의 표현상의 특성 알기(교과서 167~171쪽)
[2~3차시] 재미있는 표현을 생각하며 작품 읽기(교과서 172~179쪽)
'초6 > 초6-1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6-1국어 요점정리 및 단원평가 (0) | 2014.10.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