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야기 속으로
[1~2차시] 인물, 배경, 사건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6~13쪽)
[3~4차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14~21쪽)
[5~6차시]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느낀점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 (교과서 22~29쪽)
[7~8차시]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내용을 정리하기 (교과서 30~41쪽)
[국어 활동] 이야기책 만들기/도깨비랑 수수께끼 내기/겹받침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재미있는 제목 (교과서 8~22쪽)
2. 회의를 해요
[1차시] 학급 회의를 해야 하는 경우와 필요성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42~47쪽)
[2~3차시] 학급 회의의 절차 알기 (교과서 48~53쪽)
[4차시] 학급 회의를 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교과서 54~57쪽)
[5~6차시] 회의 주제에 알맞은 의견을 제시하며 학급 회의 하기 (교과서 58~61쪽)
[7~8차시] 학급 회의의 결과를 실천하고 실천한 내용 점검하기 (교과서 62~65쪽)
[국어 활동] 어린이 의회 활동하기/자유가 뭐예요?/복수 표준어끼리 짝짓기/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 (교과서 26~46쪽)
3. 문장을 알맞게
[1~2차시] 문장의 종류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66~73쪽)
[3차시] 자신의 의도를 바르게 전하기 위한 문장 사용 방법 알기 (교과서 74~77쪽)
[4차시] 같은 문장이 상황에 따라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기 (교과서 78~81쪽)
[5차시] 말하는이의 의도에 따라 문장의 끝맺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기 (교과서 82~87쪽)
[6~7차시]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이야기 꾸미기 (교과서 88~97쪽)
[8~9차시]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쓰기 (교과서 98~103쪽)
[국어 활동] 문장 바꾸기 놀이 하기/안녕, 굿모닝?/문장의 끝맺음에 따라 문장의 종류 말하기/우리 놀이, 우리 노래 (교과서 50~66쪽)
4. 짜임새 있는 문단
[1~2차시] 문장의 종류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66~73쪽)
[3차시] 자신의 의도를 바르게 전하기 위한 문장 사용 방법 알기 (교과서 74~77쪽)
[4차시] 같은 문장이 상황에 따라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기 (교과서 78~81쪽)
[5차시] 말하는이의 의도에 따라 문장의 끝맺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기 (교과서 82~87쪽)
[6~7차시]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이야기 꾸미기 (교과서 88~97쪽)
[8~9차시]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쓰기 (교과서 98~103쪽)
[국어 활동] 문장 바꾸기 놀이 하기/안녕, 굿모닝?/문장의 끝맺음에 따라 문장의 종류 말하기/우리 놀이, 우리 노래 (교과서 50~66쪽)
5. 서로 다른 느낌
[1~2차시]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까닭 알기 (교과서 132~141쪽)
[3~4차시] 독서 토론의 방법 알기 (교과서 142~147쪽)
[5~6차시] 이야기를 읽고 말 차례를 지키며 독서 토론하기 (교과서 148~161쪽)
[7~8차시]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기 (교과서 162~167쪽)
[국어 활동]독서 토론하기/우리만의 휴전선/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는 낱말 찾기/이런 시화도 있네요(교과서 84~102쪽)
6. 소중한 정보
[1~2차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바른 태도를 알아보고, 시청한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교과서 202~209쪽)
[3~4차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바른 태도를 알아보고,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생각 나누기 (교과서 210~215쪽)
[5~6차시]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바른 태도를 알아보고, 보고 들은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교과서 216~221쪽)
[7~8차시]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 전화 등에서 얻은 정보에 대하여 생각 나누기 (교과서 222~227쪽)
[국어 활동] 따뜻한 이야기 나누기/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태풍의 이름/한글의 자음자가 만들어진 원리 말하기/지구촌 인사말 (교과서 148~168쪽)
7. 의견과 근거
[1차시] 의견과 근거가 무엇인지 알기 (교과서 228~233쪽)
[2차시] 의견이 드러나는 글의 특징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34~236쪽)
[3~4차시] 의견을 바르게 제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37~241쪽)
[5~6차시] 문단의 구조에 맞게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교과서 242~248쪽)
[7~8차시] 제안하는 글을 쓰고 발표하기 (교과서 249~253쪽)
[국어 활동] 공익 광고 만들기/반장 선거/한글의 모음자가 만들어진 원리 말하기/그림 보고 이야기 꾸미기 (교과서 172~192쪽)
8. 국어사전과 함께
[1~2차시] 낱말의 종류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54~259쪽)
[3차시] 모양이 바뀌는 낱말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60~263쪽)
[4~5차시] 낱말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64~269쪽)
[6~7차시] 모르는 낱말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으며 글을 읽고 중심 생각 찾기 (교과서 270~277쪽)
[국어 활동] 자신만의 국어사전 만들기/영국 노팅힐 축제/움직임을 나타내는 말과 성질, 상태를 나타내는 말 찾기/몸으로 말을? (교과서 196~208쪽)
9. 생각을 나누어요
[1~2차시] 글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방법 알기 (교과서 278~285쪽)
[3~4차시] 글을 읽고 친구들과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교과서 286~291쪽)
[5~6차시] 영상 매체를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교과서 292~297쪽)
[국어 활동] 책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가난한 사람들의 아버지/이중 모음 'ㅢ'가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재미있는 지명의 유래 알기 (교과서 212~228쪽)
10. 감동을 표현해요
[1차시]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방법 알기 (교과서 298~303쪽)
[2~3차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살려 시를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304~307쪽)
[4~5차시] 시를 읽고 느낀 점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교과서 308~313쪽)
[6~7차시] 이야기를 읽고 표현 의도에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느낀 점을 글로 쓰기 (교과서 314~323쪽)
[8~9차시]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교과서 324~343쪽)
[국어 활동] 독서 발표회/그 아이, 늦게 피는 꽃, 하늘 나라 우체부/'ㄴ'과 'ㄹ' 이어서 나오는 낱말 발음하기/어떤 이야기일까요? (교과서 232~248쪽)
'초4 > 초4-1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4-1국어 요점정리 및 단원평가 (0) | 2014.10.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