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3/초3-2국어

초3-2국어 교과서목차

1. 재미가 솔솔
[1차시]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 찾기 (교과서 6~11쪽)

[2~3차시]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떠올려 시를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12~17쪽)
[4~5차시]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떠올려 시 쓰기 (교과서 18~21쪽)
[6~7차시] 이야기를 듣고 재미있는 장면이나 표현 찾기 (교과서 22~25쪽)
[8~9차시]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는 장면이나 표현 찾기 (교과서 26~35쪽)
[10~11차시] 시화 만들기/좁쌀 한 톨로 장가 든 총각/모음 'ㅟ'가 들어 있는 낱말 바르게 발음하기/소리에 어울리는 별명을 붙여요 (교과서 8~30쪽) 

  

   

2. 띄어쓰기를 잘해요
[1~2차시] 부탁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36~43쪽)
[3~4차시] 알맞은 까닭을 들어 부탁하는 글 쓰기 (교과서 44~47쪽)
[5~6차시] 문장을 바르게 띄어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48~51쪽)
[7~8차시]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부탁하는 글 써 보기 (교과서 52~57쪽)
[9~10차시]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여 부탁하는 글을 쓰고 학급 게시판에 전시하기/왜 띄어 써야 돼?/띄어쓰기 바르게 하기/색깔로 말해요 (교과서 34~58쪽)

   

     

3. 내용을 간추려 보아요
[1~2차시] 일의 순서를 설명하는 글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교과서 58~63쪽)
[3~4차시] 일의 순서를 설명하는 글의 내용을 간추리기 (교과서 64~67쪽)
[5~6차시]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교과서 68~77쪽)
[7~8차시] 이야기의 내용 간추리기 (교과서 78~91쪽)
[9~10차시] 마음 전달식 하기/빵이 빵 터질까?/세종대왕문해상의 뜻 알기/마음으로 보아요 (교과서 62~90쪽)

     

   

4. 들으면서 적어요
[1차시] 글로 간단히 적어야 할 경우 알기 (교과서 92~95쪽)
[2~3차시] 이야기를 듣거나 영상을 보고 글로 간단히 적는 경우의 특징 알기 (교과서 96~103쪽)
[4~5차시] 듣기의 과정에 따라 글로 간단히 적는 방법 알기 (교과서 104~111쪽)
[6~7차시] 이야기를 듣고 글로 간단히 적기 (교과서 112~119쪽)
[8~9차시] 간단히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교과서 120~125쪽)
[10차시] 간단히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쓴 글 발표하기 (교과서 126~127쪽)
[11~12차시] '누구일까요?' 놀이 하기/좋은 습관을 길러요/내용이 잘 드러나게 자세히 쓰기/생활 속에서 점자 찾기 (교과서 94~104쪽)

    

    

5. 낱말의 짜임
[1~2차시] 낱말의 짜임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128~135쪽)
[3~4차시] 낱말의 짜임을 파악하며 글 읽기 (교과서 136~143쪽)
[5~6차시]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144~149쪽)
[7~8차시]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쓰기 (교과서 150~155쪽)
[9~10차시] 낱말 놀이 하기/내 손으로 그리는 명화/'쪼갤 수 있는 낱말' 만들기/알쏭달쏭 낱말 놀이 (교과서 108~124쪽)
    

      

6. 글에 담긴 마음
[1~2차시] 글을 읽을 때에 글쓴이의 마음이나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192~201쪽)
[3~4차시]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 읽기 (교과서 202~206쪽)
[5차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 표현을 생각하며 글 읽기 (교과서 207~214쪽)
[6~7차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 읽기 (교과서 215~225쪽)
[8~9차시] 역할극 하기/나비 박사 석주명/여러 가지 낱말을 사용하여 문장 만들기/무엇처럼 어떠하다 (교과서 160~176쪽)

 

    

     

7. 감동을 느껴 보아요
[1차시] 시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알기 (교과서 226~231쪽)
[2~3차시] 감동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 읽기 (교과서 232~237쪽)
[4~5차시] 이야기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을 찾는 방법 알기 (교과서 238~246쪽)
[6~7차시] 이야기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 말하기 (교과서 247~255쪽)
[8~10차시] 이야기의 감동을 떠올리며 감상문 쓰기 (교과서 256~263쪽)
[11~12차시] 영화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느낀 점 말하기/바위나리와 아기별/이어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 만들기/시를 바꾸어 써 보아요 (교과서 180~208쪽)

 

    

     

8. 실감 나게 말해요
[1~2차시] 글을 잘 이해하기 위하여 읽기 전에 미리 할 일 알기 (교과서 264~269쪽)
[3~4차시] 읽기 전에 생각한 것과 글의 내용 비교하기 (교과서 270~281쪽)

[5~6차시] 들은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실감 나게 말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282~287쪽)

[7~8차시] 듣거나 본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내용 말하기 (교과서 288~293쪽)
[9~10차시] 실감 나게 말하기/점박이가 태어났어요!/느낌을 나타내는 말 찾기/듣고 싶은 말, 해 주고 싶은 말 (교과서 212~224쪽)

    

    

9. 마음을 읽어요
[1~2차시] 만화를 읽을 때에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294~299쪽)
[3~4차시] 인물의 마음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며 만화 읽기 (교과서 300~307쪽)
[5~6차시]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교과서 308~313쪽)
[7~8차시] 인물의 마음 짐작하며 만화 읽기 (교과서 314~320쪽)
[9~10차시] 영화를 보고 인물의 말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교과서 321~327쪽)
[11~12차시] 영화를 보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산타 할아버지 조선에 오다/예사소리와 거센소리 바르게 발음하기/할머니, 할아버지의 국어 교과서 (교과서 228~25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