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야기를 간추려요
[1~2차시] 이야기를 읽고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기 (교과서 8~15쪽)
[3~4차시] 이야기를 읽고 사건을 중심으로 내용 간추리는 방법 알기 (교과서 16~23쪽)
[5~6차시] 드라마를 보고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내용 간추리기 (교과서 24~27쪽)
[7~8차시] 어려운 낱말의 뜻을 찾으며 이야기를 읽고 내용 간추려 쓰기 (교과서 28~39쪽)
[10~11차시]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 기차 만들기/덜덜이와 비단주름과 큰손발이/‘같다’ 바르게 사용하기/이야기 꾸미기 (교과서 8~25쪽)
2. 제안하고 실천하고
[1차시] 제안하는 글을 쓰면 좋은 점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42~45쪽)
[2~3차시] 제안하는 글의 특성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46~51쪽)
[4차시] 읽는 이를 생각하며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52~55쪽)
[5~6차시] 읽는 이를 생각하며 제안하는 글 쓰기 (교과서 56~61쪽)
[7~8차시] 학급 회의에서 의논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제안하는 글 쓰기 (교과서 62~67쪽)
[9~10차시] 해결 쪽지 전하기/내 자전거니까/본말과 준말 바르게 사용하기/어떤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교과서 28~50쪽)
3. 대화를 나누어요
[1~2차시] 대화를 주고받을 때에 지켜야 할 예절 알기 (교과서 70~75쪽)
[3~4차시] 웃어른과 대화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교과서 76~81쪽)
[5~6차시] 친구들과 함께 예절을 지키며 대화 나누기 (교과서 82~85쪽)
[7~8차시] 대화 예절을 지키며 여러 상황에 알맞게 대화하기 (교과서 86~89쪽)
[9~10차시] 대화 예절 모음집 만들기/생일초대/상황에 알맞은 인사말 하기/생활 속의 기호 이야기 (교과서 52~70쪽)
4. 글 속의 생각을 찾아
[1~2차시] 의견을 제시한 글을 읽고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92~97쪽)
[3~4차시] 이야기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98~105쪽)
[5차시]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소리가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해 알기 (교과서 106~109쪽)
[6~7차시]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한 낱말이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알기 (교과서 110~115쪽)
[8~9차시]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주제 파악하기 (교과서 116~123쪽)
[10~11차시] 그림책 만들기/쌀 나오는 바위/겹받침이 들어 있는 낱말 발음하기/만화가의 생각을 찾아라! (교과서 72~86쪽)
5. 컴퓨터로 쓰는 생각
[1차시] 컴퓨터를 사용한 글쓰기의 특징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126~129쪽)
[2~3차시] 컴퓨터로 글을 쓰는 방법 알기 (교과서 130~135쪽)
[4~5차시] 컴퓨터를 사용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보기 (교과서 136~143쪽)
[6~7차시] 컴퓨터로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 쓰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꾸며 보기 (교과서 144~149쪽)
[8~9차시] 작품을 읽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감상문 써 보기 (교과서 150~161쪽)
[10~11차시] 책 광고 전시회 열기/첫 생일을 축하하는 돌복/한자어와 외래어를 쉬운 말로 바꾸어 사용하기/우리말 다듬기 (교과서 88~144쪽)
6. 우리말 여행을 떠나요
[1~2차시] 표준어와 방언을 상황에 알맞게 사용하면 좋은 점 알기 (교과서 182~187쪽)
[3~4차시] 표준어와 각 지역에서 사용하는 방언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188~193쪽)
[5~6차시] 표준어와 방언을 상황에 알맞게 사용하기 (교과서 194~198쪽)
[7~8차시] 표준어와 방언을 조사하여 역할극 꾸미고 발표하기 (교과서 199~205쪽)
[9~10차시] 방언사전 만들기/엄마의 런닝구/사투리 경연 대회/표준어와 방언을 알맞게 짝짓기/시에 나타난 재미있는 말 (교과서 146~164쪽)
7. 적절한 의견을 찾아요
[1~2차시]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여야 하는 까닭 알기 (교과서 208~213쪽)
[3~4차시]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214~219쪽)
[5~7차시] 친구들의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교과서 220~228쪽)
[8~9차시] 글쓴이의 의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게 글 쓰기 (교과서 229~235쪽)
[10~11차시] 홍보 활동 하기/나는 천재가 아니야/외래어 바르게 쓰기/솔로몬의 판결 (교과서 166~186쪽)
8. 정보를 나누어요
[1~2차시] 알리고 싶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는 방법 알기 (교과서 238~243쪽)
[3~4차시] 발표를 할 때와 들을 때의 올바른 태도에 대하여 알기 (교과서 244~249쪽)
[5~6차시] 주제에 맞게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교과서 250~253쪽)
[7~9차시] 알리고 싶은 내용을 조사하여 글로 쓰고 발표하기 (교과서 254~259쪽)
[10~11차시] 우리 학교 뉴스 발표회/자연과 과학의 완벽한 만남, 수원 화성/거센소리로 바뀌는 낱말 바르게 발음하기/줄이고 늘리고 (교과서 188~206쪽)
9. 시와 이야기의 세계
[1~2차시] 시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알기 (교과서 262~265쪽)
[3~4차시] 시에서 표현된 현실의 모습을 생각하여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교과서 266~269쪽)
[5~6차시] 이야기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슷한 점 알기 (교과서 270~277쪽)
[7~9차시] 이야기를 읽고, 있었던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쓴 부분과 지은이가 꾸며 쓴 부분 찾기 (교과서 278~293쪽)
[10~11차시] 독서 신문 만들기/숲 속의 대장간/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낱말 바르게 사용하기/재미있는 꽃 이야기 (교과서 208~231쪽)
'초4 > 초4-2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언 사전 만들기 사이트 찾기 (0) | 2014.11.19 |
---|---|
겹받침이 들어 있는 낱말 (0) | 2014.10.30 |
초4-2국어 요점정리 및 단원평가 (0) | 201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