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갈래 이해]
①시의 뜻: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이나 느낌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문학의 한 갈래
②시의 형식적 요소
시어 |
시에 쓰인 단어 |
행 |
시를 구성하는 한 줄 |
연 |
시행이 모여 이루어진 덩어리 |
음보 |
시를 읽을 때 끊어 읽는 말의 도막 |
③시의 3요소: 주제, 운율, 심상
㉠주제: 시를 쓴 사람이 읽는 이에게 전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운율: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운율에는 내재율과 외형율이 있다.)
ⓐ운율의 종류: 내재율은 시의 내면에 은근히 흐르는 불규칙적인 운율이며, 외형율은 표면에뚜렷이 드러나는 규칙적인 운율.
ⓑ운율 형성 요소: 글자 수의 반복, 끊어 읽기의 반복, 같은 소리나 단어의 반복, 비슷한 문장 구조의 반복, 의성어·의태어
㉢심상: 시를 읽을 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모습이나 느낌.
ⓐ시각적 심상: 눈을 통해 모양, 빛깔 등으로 느껴지는 심상
ⓑ청각적 심상: 귀를 통해 소리로 느껴지는 심상
ⓒ후각적 심상: 코를 통해 냄새로 느껴지는 심상
ⓓ미각적 심상: 혀를 통해 맛으로 느껴지는 심상
ⓔ촉각적 심상: 피부를 통해 촉감으로 느껴지는 심상
ⓕ공감각적 심상: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동시에 느껴지는 심상
④시의 갈래
형식상 |
정형시 |
일정한 형식에 맞게 쓴 시. 예)시조 |
자유시 |
정해진 형식없이 자유롭게 쓴 시. 예)대부분의 현대시 | |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줄글로 쓴 시. 예)박두신, '해' | |
내용상 |
서정시 |
감정의 순서대로 쓴 시. 예)대부분의 현대시 |
서사시 |
사건의 순서대로 쓴 시. 예)역사적 사건이나 신화, 영웅의 이야기를 쓴 시 | |
극시 |
극의 형식으로 쓴 시. |
⑤시의 정서와 분위기
㉠정서: 시를 읽는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감정. (예: 그리움, 슬픔)
㉡분위기:시의 바탕에 깔려있는 전체적인 느낌. (예: 따뜻하다. 정겹다.)
⑥시의 화자: 시 속에서 말하는 이. 시인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내세운 인물
㉠화자가 드러나는 경우: '나' 혹은 '내' 라는 단어가 직접적으로 나온다.
㉡화자가 드러나지 않는 경우: '나' 혹은 '내'하는 단어가 나오지 않고 누군가가 말한다.
⑦시어의 특징
㉠노래하는 듯한 느낌(운율)이 느껴진다.
㉡심상을 이용해 생생한 이미지가 느껴진다.
㉢지시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가 포함된다.
㉣문법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다. - 시적 허용이 인정된다.
㉤시의 정서와 분위기를 형성한다.
⑧시어와 일상어의 차이
시어 |
일상어 |
㉠정서 표현에 중점을 둔다. |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둔다. |
㉡함축적이고 상징적이다. |
㉡사전적이고 지시적인 의미이다. |
㉢운율이 느껴지며 감각적이다. |
㉢운율이 느껴지지 않으며, 설명적이다. |
㉣정서적, 비유적, 주관적 의미로 사용된다. |
㉣논리적, 객관적 의미로 사용된다. |
⑨시어와 노랫말의 관계
㉠시와 같이 노랫말도 운율과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현대시가 노랫말이 되는 경우가 많다.
㉢노랫말을 따로 적어서 시와 같이 낭송할 수 있다.
'중1 > 중1국어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1국어①-지학사(방민호) 목차 (0) | 2014.11.12 |
---|---|
중1국어①-창비 목차 (0) | 2014.11.05 |
연분홍(김억) (0) | 2014.10.22 |
국어①좋은책신사고(우한용) 교과서 목차 (0) | 2014.10.20 |
국어①좋은책신사고(민현식) 교과서 목차 (0) | 2014.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