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3

독서와문법(교학사-한철우) 목차

I. 독서와 언어의 본질

1. 자연과 독서의 본질 14

 (1)독서의 특성 16

 (2)독해의 원리와 과정, 그리고 방법 22

2. 언어의 본질 34

 (1)언어와 인간 36

 (2)언어의 특성 42

 

 

II. 국어 구조의 이해

1. 음운 62

 (1)음운과 음운 체계 64

 (2)음운의 변동 72

2. 단어 84

 (1)단어의 분류 86

 (2)단어의 형성 94

 (3)다양한 단어 표기 100

 (4)단어의 의미 108

3. 문장 120

 (1)문장의 짜임과 정확한 문장 122

 (2)문법 요소와 표현 효과 132

 

 

III. 글의 구성 원리와 독서의 방법

1. 글의 구성 원리 178

 (1)조선 왕릉의 조영 원리 180

 (2)지하철을 움직인 힘 192

2. 독서의 방법 204

 (1)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인가? 206

 (2)관용은 자기와 다른 것, 자기에게 없는 것에 대한 애정입니다 214

 (3)패놉티콘 224

 (4)조승문 232

 (5)다윈은 약육강식을 말하지 않았다 240

 

 

IV. 독서의 실제와 국어 자료의 탐구

1. 독서와 국어 생활 264

 (1)지구 온난화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 266

 (2)조선 여자들, 책 읽기 시작하다 274

 (3)편지글 두 편 282

 (4)디지털 매체 환경에서 읽기의 변화 290

2. 국어 자료의 탐구 302

 (1)국어 자료와 국어의 변천 양상 304

 (2)한글만 쓰는 누리 312

 (3)남북한의 언어 318

 (4)한국어의 오늘과 내일 324

3. 독서의 가치와 성찰 334

 (1)모나리자 336

 (2)도서관, 인간 행위와 사고의 저장고 344

 (3)풀 한 포기의 행복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