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5/초5-1국어

초5-1국어 교과서목차

1. 문학의 즐거움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경험담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5~8쪽)

[2~3차시] 말하는이의 표정이나 몸짓, 말투나 목소리의 높낮이 등에 주의하며 경험담을 들으면 좋은 점 알기(교과서 9~13쪽)

[4차시] 알맞은 표정이나 말투 등을 사용하며 친구나 부모님과 경험담 나누기(교과서 14~16쪽)

[5~6차시] 여러 사람 앞에서 알맞은 표정이나 말투 등으로 경험담 발표하기(교과서 17~23쪽)

읽기

[1차시] 시에서 인상적인 부분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5~9쪽)

[2차시] 인상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 읽기(교과서 10~11쪽)

[3차시] 시를 읽고 인상적인 부분을 찾아 그 까닭 말하기(교과서 12~13쪽)

[4차시]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14~19쪽)

[5~6차시] 이야기를 읽고 인상적인 부분을 찾아 그 까닭 말하기(교과서 20~33쪽)

    

  

2. 정보의 탐색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기사문의 특성 알기(교과서 25~27쪽)

[2~3차시] 기사문을 잘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28~33쪽)

[4차시] 기사문을 쓸 때에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34~37쪽)

[5~6차시] 중요한 사건을 골라 기사문을 쓰고 신문 만들기(교과서 38~43쪽)

읽기

[1차시]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을 표현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35~38쪽)

[2~3차시]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으며 글 읽기(교과서 39~42쪽)

[4차시] 사건을 기록한 글의 특성 알기(교과서 43~46쪽)

[5~6차시] 사건을 기록한 글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47~55쪽)

  

  

3. 생각과 판단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토론의 특성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45~47쪽)
[2차시] 토론할 때에 지켜야 할 점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48~49쪽)
[3차시] 토론의 절차와 방법 알기(교과서 50~53쪽)
[4차시] 토론을 듣고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기(교과서 54~55쪽)
[5차시] 토론 주제를 정하고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마련하기(교과서 56~58쪽)
[6차시] 토론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토론하기(교과서 59~63쪽)
읽기
[1차시] 글에 쓰인 낱말의 여러 가지 의미 알기(교과서 57~60쪽)
[2차시] 글에서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61~64쪽)
[3~4차시] 낱말의 여러 가지 의미 구별하기(교과서 65~69쪽)
[5~6차시]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 읽기(교과서 70~79쪽)
   

  

4. 주고받는 마음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온라인 대화의 특성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65~68쪽)
[2차시] 온라인에서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69~70쪽)
[3차시] 온라인 대화를 할 때에 지켜야 할 점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71~73쪽)
[4차시] 온라인에서 누리사랑방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내 생각 전달하기(교과서 74~76쪽)
[5~6차시]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고려하며 학급 누리집에서 온라인 대화하기(교과서 77~83쪽)
읽기
[1차시] 서평의 특성 알기(교과서 81~84쪽)
[2~3차시] 서평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85~87쪽)
[4차시] 같은 책의 서평이 다양한 까닭 알기(교과서 88~90쪽)
[5~6차시] 같은 책에 대한 다양한 서평을 비교하며 읽기(교과서 91~95쪽)
  

   

5. 사실과 발견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대상을 설명할 때에 알맞은 방법 알기(교과서 85~89쪽)

[2~3차시]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표하기(교과서 90~94쪽)

[4차시] 매체를 사용하여 발표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95~98쪽)

[5~6차시] 알맞은 매체를 사용하여 발표하기(교과서 99~105쪽)

읽기

[1차시] 사건을 기록한 글에서 인과 관계 알기(교과서 97~101쪽)

[2~3차시] 사건을 기록한 글을 읽고 사건의 인과 관계 정리하기(교과서 102~107쪽)

[4차시] 사건 전개와 인물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108~113쪽)

[5~6차시] 인물의 성격이 사건 전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114~125쪽)

  

  

6. 깊이 있는 생각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주장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하는 방법 알기(교과서 107~109쪽)
[2차시] 어떤 문제에 대한 내 입장 정하기(교과서 110~111쪽)
[3차시] 다른 사람의 의견에 찬성하는 글 쓰기(교과서 112~114쪽)
[4차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하는 글 쓰기(교과서 115~117쪽)
[5~6차시] 알맞은 근거를 마련하여 주장이 드러난 글 쓰기(교과서 118~123쪽)
읽기
[1차시] 광고의 성격 알기(교과서 127~130쪽)
[2~3차시] 광고의 성격을 파악하며 광고 읽기(교과서 131~133쪽)
[4차시] 광고의 표현 특성 알기(교과서 134~135쪽)
[5~6차시] 광고에 나타난 표현 특성 찾기(교과서 136~139쪽)
  

  

7. 상상의 날개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이야기를 꾸며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125~129쪽)

[2~3차시] 사건 사이의 관계가 잘 드러나게 이야기 꾸며 쓰기(교과서 130~137쪽)

[4~5차시]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교과서 138~143쪽)

[6차시]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기(교과서 144~147쪽)

읽기

[1차시]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이 무엇인지 알기(교과서 141~145쪽)

[2차시] 시를 읽고, 시에 대한 느낌을 서로 이야기하기(교과서 146~147쪽)

[3차시]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비교하기(교과서 148~149쪽)

[4차시]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이 무엇인지 알기(교과서 150~153쪽)

[5~6차시]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비교하기(교과서 154~163쪽)

  

  

8. 함께하는 세상

듣기 말하기 쓰기

[1차시] 칭찬하거나 사과하는 말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기(교과서 149~152쪽)

[2차시] 어떤 방법으로 칭찬이나 사과의 말을 해야 하는지 알기(교과서 153~155쪽)

[3차시] 칭찬이나 사과의 말 전하기(교과서 156~159쪽)

읽기

[1차시] 전기문의 특성 알기(교과서 165~169쪽)

[2~3차시]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교과서 170~175쪽)

 

'초5 > 초5-1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5-1국어 요점정리 및 단원평가  (0) 201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