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3/중3국어⑤

중3국어 1학기⑤-천재(박영목) 목차(2015년 적용)

[중3국어 1학기⑤-천재(박영목)]

 

1. 삶의 기록과 성찰

(1) 킹콩의 눈(장영희)  14

(2) 나의 진리 실험 이야기(간디)  22

(3) 자서전 쓰기 - 열여섯 살, 거침없는 소년의 이야기(양혜성)  40

더 읽어 보기 - ① 안중근(조정래)  56

                    ② 내가 8,000미터가 넘는 산을 오른 이유(엄홍길)  65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내 삶의 길잡이 찾기  71

  

  

2. 표현과 설득 전략

(1) 먼 후일(김소월) / 깃발(유치환)  80

(2) 양반전(박지원)  91

(3) 설득의 전략  104

더 읽어 보기 - ① 운수 좋은 날(현진건)  116

                    ② 굴뚝도 총이 될 수 있다(이제석)  130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모방 시 쓰기  135

  

  

3.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1) 높임 표현  144

(2) 시간 표현과 부정 표현  155

(3) 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 - 어머니의 편지와 감(문건영)  167

더 읽어 보기 - ① '계시다'와 '있으시다'(이익섭)  177

                    ② '소개시키다'와 끼여들기'(엄민용)  181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잘못 쓰인 문법 요소 찾아 고치기  184

  

  

4. 문학과 시대 상황

(1) 돌아오지 않는 새들을 기다리며(이승하)  194

(2)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박완서)  202

(3)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오영진)  226

더 읽어 보기 - ① 하여가(이방원) / 단심가(정몽주)  251

                    ② 돌베개(장준하)  252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문학 작품을 읽고 독서 신문 만들기  255

   

    

5. 토론과 주장

(1) 토론하기  266

(2) 주장하는 글 쓰기 - 휴대 전화는 사람 사이를 멀어지게 한다(김주현)  282

더 읽어 보기 - ① 토론의 필요성(한상철)  294

                    ② 더 많은 일을 하게 된 어머니(강양구)  296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독서 토론하기  300

  

  

부록 306

 ① 광고 대본  307

 ② 시 '돌아오지 않는 새들을 기다리며'에 나오는 새와 물고기  308

 ③ 토론의 여러 유형  309

 - 수록 글 출처  310

 - 자료 사진 출처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