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3/중3국어⑤

중3국어⑤(천재교육-박영목) 목차(쪽수 표시)

1. 삶의 기록과 성찰

(1) 킹콩의 눈(장영희) 14

(2) 나의 진리 실험 이야기(간디) 22

(3) 자서전 쓰기 - 열여섯 살, 거침없는 소년의 이야기(양혜성) 40

더 읽어 보기 - ① 안중근(조정래) 56

                    ② 내가 8,000미터가 넘는 산을 오른 이유(엄홍길) 65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내 삶의 길잡이 찾기 71

 

  

2. 표현과 설득 전략

(1) 먼 후일(김소월) / 깃발(유치환) 80

(2) 양반전(박지원) 91

(3) 설득의 전략 104

더 읽어 보기 - ① 운수 좋은 날(현진건) 116

                    ② 굴뚝도 총이 될 수 있다(이제석) 130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모방 시 쓰기 135

 

 

3.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1) 높임 표현 144

(2) 시간 표현과 부정 표현 155

(3) 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 - 어머니의 편지와 감(문건영) 167

더 읽어 보기 - ① '계시다'와 '있으시다'(이익섭) 177

                    ② '소개시키다'와 끼여들기'(엄민용) 181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잘못 쓰인 문법 요소 찾아 고치기 184

 

 

4. 문학과 시대 상황

(1) 돌아오지 않는 새들을 기다리며(이승하) 194

(2)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박완서) 202

(3)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오영진) 226

더 읽어 보기 - ① 하여가(이방원) / 단심가(정몽주) 251

                    ② 돌베개(장준하) 252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문학 작품을 읽고 독서 신문 만들기 255

  

  

5. 토론과 주장

(1) 토론하기 266

(2) 주장하는 글 쓰기 - 휴대 전화는 사람 사이를 멀어지게 한다(김주현) 282

더 읽어 보기 - ① 토론의 필요성(한상철) 294

                    ② 더 많은 일을 하게 된 어머니(강양구) 296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독서 토론하기 300

  

 

부록 306

① 광고 대본 307

② 시 '돌아오지 않는 새들을 기다리며'에 나오는 새와 물고기 308

③ 토론의 여러 유형 309

- 수록 글 출처 310

- 자료 사진 출처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