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3

독서와문법(창비-이도영) 목차

Ⅰ 독서와 언어의 본질 독서 문법

1. 독서의 본질 12

(1) 독서의 특성 14

     아낌없이 주는 나무 권정생

(2) 독서의 과정과 방법 24

     동메달이 은메달보다 행복한 이유 최인철

 

2. 언어의 본질 34

(1) 언어와 사고·사회·문화 36

(2) 언어의 특성 44

 

 

Ⅱ 국어 구조의 이해 문법

1. 음운 60

(1) 음운의 체계 62

(2) 음운의 변동 70

 

2. 단어 80

(1) 품사의 분류와 단어의 특성 82

(2) 단어의 형성 194

(3)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 106

(4) 단어의 의미 관계와 의미 변화 116

 

3. 문장 126

(1) 문장의 짜임 128

(2) 문법 요소의 이해 138

 

4. 담화 154

(1) 담화의 의미 해석 156

(2) 지시·대용·접속 표현 164

 

 

Ⅲ 글의 구조와 독서의 방법 독서

1. 글의 구성 원리 180

(1) 글의 구성 요소와 담화적 특성 182

     유희·노동·주술 진중권

(2)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192

     식물을 모방한 로봇 이인식

 

2. 독서의 방법 204

(1) 사실적 독해 206

     어떻게 쓰는지 알려 준다: 행동 유도성 디자인 김신

(2) 추론적 독해 216

     아버지의 이름으로 김동률

(3) 비판적 독해 224

     퓨전 문화: 문화 창조의 원리인가, 문화 고갈의 주범인가 안광복

(4) 감상적 독해 234

     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5) 창의적 독해 248

     인간 중심의 기술, 적정 기술 김정태·홍성욱

 

 

Ⅳ 독서의 실제와 국어 자료의 탐구 독서 문법

1. 독서와 국어 생활 266

(1) 동일한 화제, 다양한 관점 268

     이순신과 관련된 세 편의 글 이순신, 박종화, 최두환

(2) 독서 문화와 사회·문화적 맥락 280

     기록의 보관과 정본 의식 정민

(3) 독서와 지역별 문화 290

     국수, 아시아의 부엌을 잇다 이욱정

(4) 정보화 시대와 독서 매체 300

     전자 매체 시대의 독자 최병우

 

2. 국어 자료의 탐구 312

(1) 국어가 걸어온 길 314

(2) 국어의 수난과 발전 326

(3) 남북한의 언어 336

(4) 세계 속의 한국어 346

 

3. 독서의 가치와 성찰 356

(1) 함께하는 독서 활동 358

     새는 박현욱

(2) 다매체 사회에서 독서 정보 활용하기 368

     독서 정보의 활용에 대한 학생 수기 두 편 구예원(학생), 신종윤(학생)

(3) 나의 독서 이력 만들기 378

     독서 습관을 만드는 방법 곽동우

 

듣기 대본 392

저자 및 출처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