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3

화법과작문(지학사-이삼형) 목차

I. 화법과 작문의 본질
01 사고 과정으로서의 화법과 작문 12
02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화법과 작문 20
03 화법과 작문의 관습과 윤리 28

 

 

II. 정보 전달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정보 전달의 원리 42
(1) 정보의 수집과 재구성 44
(2) 정보 조직의 원리와 구성 50
(3) 정보 전달의 태도와 표현 56

02 정보 전달을 위한 화법 64
(1) 매체 자료의 활용 66
    제재: 옛 그림 감상의 두 원칙 68
(2) 시각 자료를 활용한 핵심 정보의 구조화 74
    제재: 불편한 진실 76
(3) 정보 전달을 위한 표현 전략 82
    제재: 다른 방식으로 보기 85
(4) 정보의 능동적 수용 92
    제재: 트럭 생선 장수 부부의 하루 95
03 정보 전달을 위한 작문 106
(1) 자료의 수집과 정보 선별 108
    제재: 북한산 둘레길을 다녀와서 110
(2) 정보의 속성에 따른 내용 조직 118
    제재: 국민 간식‘떡볶이’의 유래 120
(3) 전달 효과를 높이는 표현과 고쳐쓰기 126
    제재: 마음씨 좋은 놈이 일등한다 130

 

 

III.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설득의 원리 146
(1) 논증의 원리와 입증 책임 148
(2) 설득하는 담화나 글의 내용 구성 156
(3)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이해 162
02 설득을 위한 화법 172
(1) 설득의 전략을 통한 연설 174
    제재: 하버드 대학교 졸업 축사 176
(2) 공동체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182
    제재: 저출산, 그 대책은 무엇인가 184
(3) 쟁점 분석을 통한 토론 190
    제재: 다이어트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192
(4) 설득 담화의 비판적 수용 198
    제재: 정치 연설, 상업 광고, 일상 대화의 예 200
03 설득을 위한 작문 210
(1) 관점과 사회적 책임 212
    제재: 공무원 반바지 근무 바람직한가 214
(2) 언어 공동체의 쓰기 관습과 논거 220
    제재: 역사와 청년 223
(3) 설득을 위한 표현과 고쳐쓰기 230
    제재: 동물 실험을 막아 주세요 234

 

 

IV.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 작용의 원리
248
(1) 의사소통에서의 진정성과 진솔한 표현 250
(2) 상호 작용의 장애 요인과 갈등의 해결 258
02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화법 268
(1) 자아의 인식과 표현 270
    제재: 인형의 집 273
(2) 효과적인 면접 282
    제재: 저를 뽑아 주세요 285
03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작문 294
(1) 체험의 기록과 성찰 296
    제재: 실수 299
(2) 효과적인 자기소개 304
    제재: 오랫동안 키워 온 글쓰기의 꿈 306

 

 

부록

❶ 저자 및 출처 316

❷ 이미지 출처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