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3

고전(해냄에듀-정민) 목차

I. 고전으로의 초대
1. 고전이란 무엇인가 12
*소크라테스의 변명(플라톤) 13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 독서 계획 세우기 22
2. 고전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26
*햄릿(셰익스피어)  27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을 바탕으로 재창작하기 40

 


II. 고전의 결, 고전의 줄기
1. 고전에 담긴 시대와 문화 50
*채봉감별곡(작자 미상) 51
*국부론(스미스) 67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가상의 역사 신문 만들기 76
2. 시대를 넘어서는 고전의 가치 80
*명상록(아우렐리우스) 81
*과학의 변천을 설명하다, “과학 혁명의 구조”(정재승) 88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 영화로 감상하기 98

 

 

III. 고전과의 대화
1. 인간에 대한 사유 108
*아라비안나이트(작자 미상) 109
*노년에 관하여(키케로) 123
*그리스 인 조르바(카잔차키스) 135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맹자”(이권우) 150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을 읽고 논술하기 158
2. 인간 세계의 여러 모습 162
*삼국유사(일연) 163
*슬픈 열대(레비스트로스) 173
*이반 데니소비치, 수용소의 하루(솔제니친) 185
*침묵의 봄(카슨) 201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을 읽고 찬반 토론하기 216
3. 미(美)와 이상을 실현하려는 노력 222
*장자(장자) 223
*관동별곡(정철) 235
*서양 미술사(곰브리치) 251
*절제와 나눔으로 이룬 이상 사회, ‘유토피아’(안광복) 262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을 읽고 이야기식 토론하기 272

 

 

 

IV. 고전과 우리의 삶
1. 고전을 통한 삶의 성찰 284
*간디 자서전(간디) 285
*오래된 미래(노르베리호지) 297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격언 노트 만들기 310
2. 능동적인 고전 읽기 312
*역사란 무엇인가(카) 313
*고전으로 무너진 중심을 다시 세워라 -박지원의 산문 두 편(정민) 324
  ■ 창의적인 수행 활동| 고전 읽기와 관련된 동영상 만들기 334

 

 

부록
1. 추천 고전 목록| 342           

2. 찾아보기| 344

3. 저자 및 출처|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