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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고전(천재교육-김종철) 목차

I. 고전 읽기의 즐거움

1. 고전의 가치

  ⑴ 고전의 본질과 가치 014

  ⑵ 고전과 교양 형성 021

2. 고전과 창의적 국어 활동

  ⑴ 고전과 창의적 사고〔사설 / 차마설〕032

  ⑵ 고전의 재해석과 비판〔어린 왕자〕039

3. 고전과 민족 문화

  ⑴ 국어와 고전〔세종어제훈민정음 서 외〕 052

  ⑵ 국어 생활과 고전 〔격몽요결 외〕 060

 

 

II. 고전 탐구의 길을 찾아서

1. 고전의 수용과 평가

  ⑴ 고전의 지혜와 통찰 수용〔제2의 성〕 078

  ⑵ 고전의 초월적 가치 평가〔삼국사기〕 086

2. 고전의 재해석과 문제 해결 능력

  ⑴ 현대 사회와 고전의 재해석〔월든〕 098  

  ⑵ 세계의 이해와 문제 해결〔자유론〕 108

3. 고전 탐구와 국어 활동

  ⑴ 고전과 통합적 국어 활동〔동방견문록〕 120

  ⑵ 고전과 소통〔삼국유사〕 129

4. 고전에 대한 태도

  ⑴ 고전과 인성 함양 〔논어 외〕 140

  ⑵ 고전, 성찰하며 즐겨 읽기〔프란츠 카프카의“변신”을 읽고〕 150

 

 

III. 다양한 고전의 세계로

1. 인간과 고전

  ⑴ 인간의 삶과 진실 〔사기 열전〕 168

  ⑵ 지혜와 깨달음 〔국가〕 178

  ⑶ 인간과 종교〔성과 속〕 188

2. 사회와 고전

  ⑴ 사회의 변화와 발전〔열하일기〕 200

  ⑵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정의론〕 209

  ⑶ 문명의 발전과 소통〔미디어의 이해〕 218

3. 과학과 고전

  ⑴ 환경과 생태〔침묵의 봄〕 230

  ⑵ 생존의 비밀〔종의 기원〕 239

4. 문학과 고전

  ⑴ 모험과 귀환〔오디세이아〕 250

  ⑵ 이성 너머의 가치 〔죄와 벌〕 261

  ⑶ 가족의 의미〔삼대〕 271

5. 예술과 고전

  ⑴ 예술에 대한 통찰 〔예술과 기술〕 284

  ⑵ 비도덕적 사회의 도덕적 개인〔쉰들러 리스트〕 293

 

 

부록

1. 추천 고전 목록 308

2. 수록 자료 출처 317

3. 찾아보기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