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문학 활동의 즐거움
1. 문학의 수용 12
⑴ 문학 작품의 구성 원리 14
*수묵 정원9-번짐(장석남) 16
*탁류`(채만식) 22
*그 시절 우리들의 집(공선옥) 35
⑵ 문학의 다양한 모습 42
*세한도-벼루 읽기(이근배) 44
*소년을 위로해 줘(은희경) 50
*뿌리 깊은 나무(이정명 원작/김영현 외 극본/장태유 외 연출) 59
⑶ 문학의 비판적·창의적 수용 68
*흔들리는 팬지꽃 아픔, 고정희의 ‘우리 동네 구자명 씨’(유문선) 70
*광문자전(박지원) 78
■ 더불어 읽기–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원작/오세영 만화) 86
■ 중단원 마무리 91
2. 문학의 생산 94
⑴ 문학 작품의 재구성 96
*아우의 인상화(윤동주) 98
*구복 여행(작자 미상) 103
⑵ 문학 작품의 창작 110
*달팽이(정호승) 112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박상률) 118
■ 더불어 읽기– 시간을 파는 상점(김선영) 130
■ 중단원 마무리 133
■ 대단원 마무리 135
II.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1. 한국 문학의 이해 138
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140
*초혼(김소월) 142
*상춘곡(정극인) 147
*흥보가(작자 미상) 153
⑵ 한국 문학과 사회 162
*고시7(정약용) 164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 169
⑶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186
*봄은(신동엽) 188
*토버모리(사키) 193
■ 더불어 읽기– 천지꽃과 백두산`(석화) 204
■ 중단원 마무리 205
2.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08
⑴ 서정 갈래의 흐름 210
*공무도하가(백수 광부의 아내) 214
*제망매가(월명사) 218
*청산별곡(작자 미상) 222
*시조 네 편(성삼문·황진이·김천택·작자 미상) 228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백석) 234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황지우) 240
⑵ 서사 갈래의 흐름 246
*주몽 신화(작자 미상) 250
*이생규장전(김시습) 255
*사씨남정기(김만중) 264
*광장(최인훈) 273
⑶ 극 갈래의 흐름 284
*하회 별신굿 탈놀이(작자 미상) 288
*북어 대가리(이강백) 298
⑷ 교술 갈래의 흐름 310
*이옥설(이규보) 314
*동명일기(의유당) 319
*사발시계(윤오영) 326
■ 더불어 읽기– 국순전`(임춘) 332
■ 중단원 마무리 337
■ 대단원 마무리 341
III. 문학과 함께하는 삶
1. 문학과 나 344
⑴ 문학과 자아 346
*새벽 편지(곽재구) 348
*달밤(이태준) 353
⑵ 문학과 사고 364
*도산십이곡(이황) 366
*숨어 있는 나무(신경숙 글/구본창 사진) 372
■ 더불어 읽기– 흑백 사진-7월(정일근) 378
■ 중단원 마무리 380
2. 문학과 우리 382
⑴ 문학과 삶의 다양성 384
*집(가브리엘라 미스트랄) 386
*산거족(김정한) 392
⑵ 문학과 공동체 402
*이빨 두 개(박문철 외 극본/강이관 감독) 404
*우포늪(황동규) 414
*아리랑(조정래) 419
■ 더불어 읽기– 매일 된장찌개 사 먹는 노인(박상우) 428
■ 중단원 마무리 430
■ 대단원 마무리 432
'고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학(천재교육-김윤식) 목차 (0) | 2015.07.30 |
---|---|
문학(천재교육-정재찬) 목차 (0) | 2015.07.30 |
문학(창비-박종호) 목차 (0) | 2015.07.30 |
문학(지학사-권영민) 목차 (0) | 2015.07.30 |
문학(좋은책신사고-이숭원) 목차 (0) | 2015.07.30 |